[부모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본문

KCI등재지, 학술저널
유아의 게임 이용 및 게임 리터러시에 대한 부모의 인식 연구
김상옥・김응자
영아반 팀티칭 학급 교사의 어려움과 극복 노력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김숙령・ 강영란・ 노은혜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공감능력이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영향
이영이・ 도미향
초등학생의 공감코칭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김은영・ 김응자

수록논문

NO.0
유아의 게임 이용 및 게임 리터러시에 대한 부모의 인식 연구

국문초록
본연구는유아의게임이용및게임리터러시에대한부모의인식을알아보는것으로만3세에 서만6세자녀를둔부모523명을대상으로실시하였다.설문은게임이용에대한부모의인식,자 녀의게임이용실태,게임리터러시에대한인식으로구성되었으며,수집된자료는기술통계분석 을 통해부모의인식수준을분석하였다. 연구결과첫째,자녀의게임이용에대하여부모는자녀의발달과정서에부정적영향을미친다 고인식하였으며자녀의게임이용을통제하고지도하는것으로나타났다.둘째,자녀의게임이용 형태에대하여자녀가건전한방식으로게임을이용하고있으며적절하게게임이용을조절하여 게임과몰입의수준이낮다고인식하였다.셋째,게임리터러시에대하여자녀를위한게임교육과 자녀를지도하기위한부모교육이필요하다고인식하고있었으며,건전한게임이용,게임의긍정 적․부정적 효과 및게임에대한분별력에대한교육이필요하고, 게임교육을위한정보제공이 필요하다고인식하고있었다.게임리터러시에대하여유익한게임에대한정보및어린이집․유치 원차원의게임에대한자녀및부모교육이필요하다는인식을나타내었다.본연구의결과는교육 현장에서부모대상의게임리터러시교육과유아에게적합한게임콘텐츠공급,유아게임이용에 대한부정적인식해소를위한지원을강화할필요가있음을시사한다.본연구는유아의게임이 용이증가하고있는현실에서부모가인식한자녀의게임이용과게임리터러시에대한현황을파 악하여유아의올바른게임이용과게임리터러시를교육에적용하기위한기초자료를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NO.1
영아반 팀티칭 학급 교사의 어려움과 극복 노력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국문초록
본연구는팀티칭보육을운영중인어린이집영아교사의목소리를통해팀티칭보육운영의
어려움과이를극복하기위한교사들의노력에대해이해하고자하는목적으로수행되었다.연구를
위한자료는2023년3월1일부터2023년8월31일까지6개월동안수집하였다.연구를위해연구
참여자의면담,연구참여자저널,연구자저널,교사소통일지,SNS(키즈노트)등의자료를수집하
였다.수집된자료는현상학적분석방법에따라분석되었다.
연구결과첫째,팀티칭을운영하면서겪는어려움에는동등하지않은업무분담,팀티칭학급
운영차이에서오는갈등,부모와의의사소통에있어서절차에문제가있거나의견이다른것,영아
의놀이지원에대한인식의차이등으로나타났다.둘째,어려움을극복하기위한노력은교사간
비공식적소통의장을통해팀티칭교사의견을경청하여서로에대한의사소통이활발히이루어
짐과동시에불필요한갈등을해소하여교사간협력적체제를공고히할수있었다.본연구는
팀티칭교사간어려움의해결방안을모색하기위해팀티칭교사프로그램개발,팀티칭교사들에
대한제도개선등의심층적후속연구들이수행되기를기대한다
NO.2
영유아교사의 놀이성과 공감능력이 놀이지원역량에 미치는 영향

국문초록
본연구는영유아교사의놀이성과공감능력및놀이지원역량간의상관관계와영유아교사의놀
이성과공감능력이놀이지원역량에미치는영향을살펴보는데그목적이있다.본연구를위해
전국의어린이집,유치원에재직중인영유아담임교사를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하였고, 348명
의자료를수집하였다.연구의결과는SPSS28.0통계프로그램을활용하여상관분석과다중회귀
분석을실시하였다.
본연구의결과는다음과같다.첫째,영유아교사의놀이성,공감능력,놀이지원역량의일반적인
경향을살펴본결과전체적으로평균이높은것으로나타났다.둘째,영유아교사의놀이성,공감능
력,놀이지원역량간의관계를살펴본결과정적으로유의미한상관관계가있는것으로나타났다.
셋째,영유아교사의놀이성,공감능력이놀이지원역량에미치는영향에대해살펴본결과영유아교
사의놀이성과공감능력이높을수록영유아교사의놀이지원역량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것으
로나타났다.이러한결과를통해놀이중심교육과정을실행중인보육현장에서영유아교사의놀이
지원역량이중요한요소임을알고영유아교사의놀이성과공감능력향상을위해자율적인놀이환
경구성및보육현장에서활용가능한다양한연구가활성화되어야할것이다
NO.3
초등학생의 공감코칭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국문초록
본연구는초등학생의또래관계애착과행복하고즐거운학교생활을위해초등학생의공감능
력을향상하는코칭프로그램을개발하고그효과를검증하는데있다.초등학생들이교사의수직
적인가르침이아닌자신의의견을발표할수있도록코칭기술을사용하여초등학생스스로동기
부여를할수있도록하였으며C-PLUS코칭대화모델을사용하여초등학생들에게긍정적인피
드백을줌으로공감능력을향상하는방법에대한답을알려주는것이아니라다양한활동을통해
초등학생들이공감을내면화하고생활화할수있도록하였다.
본연구에서개발한초등학생을대상으로한공감코칭프로그램의효과를알아보기위하여자기
조절능력,의사소통능력을사전,사후로나누어검사하였는데유의미한효과가나타났다.실험집단
이통제집단보다자기조절능력,의사소통의점수가고르게높아졌다는것은공감코칭프로그램의
인지적,정서적,의사소통적요소가적절히안배되어진행되었음을시사해주고있다.
또한,코칭대화를통하여학생스스로자신에대한긍정적인정서와내적통제성을강화하여
공감능력을향상해자기조절능력,의사소통능력에긍정적영향을미친것은본연구자의프로그램
목표와일치하는것으로초등학생들의공감코칭프로그램의필요와그활용가치를보여주는결과
라할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