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본문
부모교육연구
발행기관 : 한국부모교육학회
발행주기 : 계간 (발행 월: 3,6,9,12)
pISSN : 1738-4133
등재여부 : KCI등재후보
발행주기 : 계간 (발행 월: 3,6,9,12)
pISSN : 1738-4133
등재여부 : KCI등재후보
수록논문
NO.0 |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기반한 부부 역할 척도개발 및 타당화안현정;이소희 한국부모교육학회 부모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2022.12 5 - 30 (26 pages) 국문초록본 연구는 부부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부부의 역할 인식 및 행동 특성을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기반하여 살펴보고, 건강한 부부역할 행동 수행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기위한 척도개발 및 타당화 검정을 목적으로 한다.이를 위해 문헌조사 및 부부 워크숍을 실시하여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부부역할 인식 및 행동 특성을 추출하고, 전문가 내용 타당도 및 문항 분석을 통해 최종 90문항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문항의 신뢰도는 문항내적합치도를 통해 산출하였으며, 전체 Cronbach ɑ 계수는 .911, 각 유형별 .686∼.848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또한, 개발된 척도의 타당성은 비전 에니어그램 성인용 척도와의 교차 타당도를 실시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기반한 부부 역할 척도는 에니어그램 성격 체계가 갖는 성격유형의 역동성을 심층적으로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부부가 부부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 자신과 배우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건강한 의사소통를 이루는 데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신뢰도와 타당성을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진다. |
NO.1 |
보육교사의 놀이 지원 효능감과 교수 창의성이 놀이 중심 보육 과정 실천역량에 미치는 영향윤지영;배영지 한국부모교육학회 부모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2022.12 31 - 54 (24 pages) 국문초록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놀이 지원 효능감과 교수 창의성이 놀이 중심 보육 과정 실천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충청남도에 거주하는 보육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 300부 중 응답이 불성실하게 작성된 것을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283부를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8.0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산출, Cronbach’s α 산출,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보육교사의 놀이 지원 효능감과 교수 창의성, 놀이 중심 보육 과정 실천역량 모두 평균이 중간 이상의 높은 수준을 보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놀이 지원 효능감과 교수 창의성이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놀이 지원 효능감과 교수 창의성이 보육교사의 놀이 중심 보육 과정 실천역량에 미치는 요인으로는 보육교사의 놀이 환경 조성과 놀이 지원 성찰 관련 효능감이 높을수록 놀이 중심 보육 과정 실천역량은 높아지고, 확산적 사고와 행위, 집중하여 과제 수행하기, 영유아에 대한 개방성과 모호함의 허용 수준이 높을수록 놀이 중심 보육 과정 실천역량은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므로, 요인들이 놀이 중심 보육 과정 실천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예측 요인임을 알 수 있다.이를 통해. 보육교사의 놀이 지원 효능감과 교수 창의성이 놀이 중심 보육 과정 실천역량에 증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며 보육교사의 놀이 중심 보육 과정 실천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NO.2 |
코로나 19 대응을 위한 보육교사와 영유아 어머니의 고민과 노력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박서연;김숙령 한국부모교육학회 부모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2022.12 55 - 80 (26 pages) 국문초록본 연구는 코로나 19의 어려움 속에서 보육교사와 어머니가 어떠한 고민을 하며 어떠한 대응 노력을 하는지 알아보았다. 2021년 3월 4주부터 4월 5주까지 교사와 어머니와의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에 의거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코로나 19로 인해 보육교사는 코로나 블루를 경험하고 있었고 어머니를 통제하기 어려운 고민을 하고 있었다. 이에 교사들은 긴급 보육으로 영유아 대 교사의 비율이 줄어 든 상황을 질적으로 높아진 교육과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 기회로 삼고, 개인 위생에 더 철저해진 보육 환경을 제공하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들은 코로나 19 상황에서 외부와 차단된 바깥 놀이터의 중요성을 인지하며, 어머니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현장을 만들어감으로써 코로나 19로 인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있었다. 또한 행복한 교사가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보육현장의 질적 수준 향상과 함께 간다는 것을 깨닫고 행복한 교사되기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코로나 19로 인한 어머니의 고민은 일하는 부모라서 아이에게 미안함과 불안함을 느끼는 것과 가정에서의 보육이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한 어머니의 노력은 자녀와 질적인 시간을 늘리고 미래 팬데믹 현상에 대한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며 전염을 예방하는 좋은 습관을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코로나 19에 대응하기 위한 보육교사와 어머니의 고민과 노력을 동시에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향후 다시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는 팬데믹 정책 지원과 국가적 재난 상황에 필요한 효과적인 운영 방법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
NO.3 |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과 전문성인식이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정은경;도미향 한국부모교육학회 부모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2022.12 81 - 101 (21 pages) 국문초록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과 전문성인식이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C시, D시, S시 지역의 국공립, 민간, 가정, 법인, 직장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4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고 Pearson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 전문성인식,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의 수준이 높은 편으로 나타났으며, 세 변인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과 전문성인식이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과 전문성인식을 함양하여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을 함으로써 영유아의 권익과 안전을 존중하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고 보육의 질을 높이는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NO.4 |
Q 방법론을 활용한 유아교사의 강점에 대한 인식유형 연구조은영 한국부모교육학회 부모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2022.12 103 - 127 (25 pages) 국문초록본 연구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강점에 대한 인식과 유형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Q 방법론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Q 표본 진술문을 추출하기 위해 연구에서는 진술문을 확보하기 위해 1차적으로 선행연구와 문헌조사를 통해 173개의 진술문을 추출하였으며, 2차적으로 유아교사 41명에게 개방형질문지와 심층면담을 통해 80개의 진술문을 추가적으로 추출하였다. 최종적으로 현장 경력 10년 이상이며 Q 방법론 관련연구자 박사 2인의 검토를 통해 변별력과 타당도가 가장 높은 31개의 Q 표본을 확보하였다. 유아교사 30명을 P 표본을 선정하여 7점 척도로 Q 분류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QUANL PC Program을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유아교사의 강점에 관한 인식은 총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1 유형 정서중심형, 2 유형 관계중심형, 3 유형 사고중심형, 4 유형 업무중심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주관적 인식을 파악하여 강점의 유형과 각 유형별 특징을 확인하였으며 유아교사의 강점을 위한 연구에 보다 심도있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
NO.5 |
감정표현 억압의 생존유형 개선을 위한 미혼여성의 개인상담 사례연구황경애 한국부모교육학회 부모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2022.12 129 - 151 (23 pages) 국문초록본 연구는 참여자가 원가족에서 어린 시절 받은 상처와 연관된 의사소통 유형이 감정표현을 억압하는 생존유형으로 고착된 가족적개인적 배경을 통찰하고, 일치적 의사소통 유형으로 개선, 건강하고 바람직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연구를 위한 개인상담은 2020년 12월 22일부터 2021년 2월 23일까지 진행되었다(총10회기) 개인상담 도구는 V.Satir의 생활연대기와 빙산 탐색, J.Bradshaw의 내면아이 치료, 오제은의 자기사랑노트 등을 적용,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정표현을 억압하는 생존 의사소통 유형의 배경: 참여자는 친할머니의 양육을 받아야 했던 어린 시절부터 내면 아이가 부정적 감정표현을 못하고, 친할머니와 엄마의 기분에 맞추는 회유형 생존 의사소통 유형으로 감정표현 억압이 습관화되었다. 둘째, 개인상담을 통한 변화: 참여자는 대인관계에서 감정표현을 억압하게 된 배경을 자각하게 되었고, 중학교 친구, 고모, 친할머니로부터 받은 긍정적 자원의 존재를 자각하고, 감정표현도 일치적으로 하면서 개선되는 변화를 나타냈다. 그리고, 참여자가 경험한 개인상담의 효과성: Satir 생활연대기와 빙산 탐색은 참여자가 부정적 감정을 꺼내고 표현하면서 자신과 접촉하는 작업을 수월하고 부드럽게 하도록, 그리고 친할머니께 받은 긍정적 자원의 확인도 자존감 회복을 도왔다. 내면아이치료는 참여자가 상처받은 내면 아이와 만나는 데 도움이 되었고, 자기사랑노트의 역할 찾기 작업은 참여자가 원가족 내 자신의 역할을 자각하고 변화의 의지를 다지고 미래 비전을 세우는 계기가 되었다. |
NO.6 |
평택시 아동 돌봄 및 보호·안전 지역사회보장계획 수립에 관한 연구도미향;윤지영;배영지;이종임 한국부모교육학회 부모교육연구 제19권 제4호 2022.12 153 - 168 (16 pages) 국문초록본 연구는 경기도 평택시 제5기 지역사회보장계획 중장기 발전 방향 중 아동 돌봄 및 보호·안전 현황과 발전 방향을 탐색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역주민의 욕구를 진단하고 지역사회보장 조사를 실시하여, 지역 간 사회보장 수준의 비교 분석을 위한 자료를 확보하였고, 격차 해소 및 균형 발전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였다. 지역사회보장조사 사례연구 방법을 통해 사회보장 영역 중에서 아동 돌봄과 보호·안전 부문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 돌봄에 대한 지역사회보장계획사업은 경제활동으로 인한 부모의 양육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대상자별 욕구에 맞는 지역 밀착형 통합 돌봄 인프라를 구축해야 하며 부모의 양육비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한 다양한 돌봄 서비스를 지원하는 종합 돌봄 센터를 설치하는 계획수립이 필요하다. 둘째, 아동보호 및 안전에 대한 지역사회보장계획사업은 안전한 스쿨존 환경을 조성하여 아동이 안전한 평택을 만들고, 시민들의 안전한 보행 환경조성을 위해 교통안전시설 설치에 대한 계획수립이 필요하다.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평택의 아동 돌봄이 사각지대 없이 다양한 지원정책 마련이 필요하고, 보호 및 안전에서도 시민이 안심하고 안전하게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발전과 사회복지 전달체계 개선이 필요하다. |
NO.7 |
대학생의 행복감이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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