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동의 ‘꿈꾀끼깡끈’ 심리적 특성 발달을 돕는 통합형 WISE-FIVE 코칭 모델을 구성하고, 코칭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고찰, 브레인스토밍, 포커스 그룹인터뷰 등의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 모델과 도구를 구성하고, 2차에 걸친 적합성 검토를 받았다. 1차 적합성 검토전문가는 코칭관련 박사논문을 작성하고, KPC 코치 자격을 소유한 7명과 에니어그램 성격 심리 석사논문을 작성하고 10년 이상의 유아교육 기관 원장 3명으로 총 10명이다. 2차 적합성은 아동심리, 놀이치료, 치료놀이로 박사논문을 작성하고, 아동 발달센터와 아동 상담센터에서 전문가로 근무 중인 5명이다. 전문가를 통한 1차 적합성 검토는 4가지 영역, 즉 ①‘꿈꾀끼깡끈’ 심리적 특성과 의미 ②통합코칭 모델로서 WISE-FIVE의 의미와 구조 ③ 상호작용 패러다임 도구 구성 ④‘꿈꾀끼깡끈’에 관한 질문이다. 그 결과 10점 기준으로 3개 영역의 평균 8.9의 적합성과 심리적 특성 질문이 구성되었다. 2차 적합성 검토는 1차 검토과정의 결과와 피드백을 토대로 ① ‘꿈-꾀-끼-깡-끈’의 심리코칭을 위한 질문에 대해 7점 리커트 기준 6.4의 적합성이 확인되었으며, ② 상호작용 패러다임 도구의 확정으로 [OK-ko]가 개발되었다. 그리고 최종 확정된 질문으로 유아동기의 남자 아이와 여자 아이 4명을 대상으로 시험 코칭을 실시하였으며, 질적 분석되어 추후 연구의 방향성에 대해 제언하였다.
유·아동의 ‘꿈꾀끼깡끈’ 심리적 특성 발달을 돕는 WISE-FIVE 코칭 모델-도구의 개발과 체계화에 관한 연구(1)
A Study on the Tool Development and Systematization of the WISE-FIVE Coaching Model to Help the development of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Young Children ‘꿈(kkum)꾀(kkoe)끼(kki)깡(kkang)끈(kkeun)’(1)
본 연구는 유아동의 ‘꿈꾀끼깡끈’ 심리적 특성 발달을 돕는 통합형 WISE-FIVE 코칭 모델을 구성하고, 코칭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고찰, 브레인스토밍, 포커스 그룹인터뷰 등의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 모델과 도구를 구성하고, 2차에 걸친 적합성 검토를 받았다. 1차 적합성 검토전문가는 코칭관련 박사논문을 작성하고, KPC 코치 자격을 소유한 7명과 에니어그램 성격 심리 석사논문을 작성하고 10년 이상의 유아교육 기관 원장 3명으로 총 10명이다. 2차 적합성은 아동심리, 놀이치료, 치료놀이로 박사논문을 작성하고, 아동 발달센터와 아동 상담센터에서 전문가로 근무 중인 5명이다. 전문가를 통한 1차 적합성 검토는 4가지 영역, 즉 ①‘꿈꾀끼깡끈’ 심리적 특성과 의미 ②통합코칭 모델로서 WISE-FIVE의 의미와 구조 ③ 상호작용 패러다임 도구 구성 ④‘꿈꾀끼깡끈’에 관한 질문이다. 그 결과 10점 기준으로 3개 영역의 평균 8.9의 적합성과 심리적 특성 질문이 구성되었다. 2차 적합성 검토는 1차 검토과정의 결과와 피드백을 토대로 ① ‘꿈-꾀-끼-깡-끈’의 심리코칭을 위한 질문에 대해 7점 리커트 기준 6.4의 적합성이 확인되었으며, ② 상호작용 패러다임 도구의 확정으로 [OK-ko]가 개발되었다. 그리고 최종 확정된 질문으로 유아동기의 남자 아이와 여자 아이 4명을 대상으로 시험 코칭을 실시하였으며, 질적 분석되어 추후 연구의 방향성에 대해 제언하였다.
영문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truct an integrated WISE-FIVE coaching model that helps the psychological growth of ‘꿈(kkum)꾀(kkoe)끼(kki)깡(kkang)끈(kkeun)’ in childhood, and to develop a tool to confirm the coaching effect. Preliminary models and tools were constructed based on a literature review and brainstorming, and a second suitability review was conducted. The experts who participated in the first suitability review, wrote a doctoral dissertation on coaching development, coaching psychology, and coaching education. The study participants were seven qualified Korea Professional Coaches (KPC) certified by the Korea Coach Association and three directors with a master’s thesis on personality psychology of Enneagram of Personality that managed infant education institutions and play centers for more than 10 years. Five experts who wrote a doctoral dissertation on children’s psychology and play therapy and worked as experts in child development centers and consultation centers, participated in the second suitability review. The first suitability review by experts is in four areas that consider the purpose and problem of the study: ①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nd Meaning of ‘꿈(kkum)꾀(kkoe)끼(kki)깡(kkang)끈(kkeun)’; ② Meaning and Structure of WISE-FIVE as an Integrated Coaching Model; ③ Structure of Interaction Paradigm tools; and ④ data constructed in the question of ’꿈(kkum)꾀(kkoe)끼(kki)깡(kkang)끈(kkeun)’. As a result, suitability consisted of an average of 8.9 in three areas based on 10 points and 10 questions in ④ about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Based on the results and feedback of the first review process, the second suitability review was ① Reconstitution of representative questions psychological coaching of ‘꿈(kkum)꾀(kkoe)끼(kki)깡(kkang)끈(kkeun)’ and ② Decided on the Interaction Paradigm. As a result, ① confirmed the suitability of 6.4 based on a 7-point Likert-type scale, and an interaction paradigm tool (OK-ko] was developed. In addition, test coaching was conducted on four young boys and girls with the final confirmed questions, suggesting a direction for future qualitative analysis research.
Ⅰ. 서론
Ⅱ. ‘꿈꾀끼깡끈’의 발달을 위한 WISE-FIVE 코칭 모델의 체계화
Ⅲ. ‘꿈꾀끼깡끈’의 코칭 효과 확인을 위한 OK ko 도구의 개발
Ⅳ. ‘꿈꾀끼깡끈’ 심리코칭을 위한 대표 질문의 구성과 시험 코칭
Ⅴ. 논의와 제언 및 결론
참고문헌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음악교육 인식, 음악적 태도가 음악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전라남도 지역에 위치한 유아교사 2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첫째, 설문문항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 계수를 산출하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놀이 신념, 음악교육 인식, 음악적 태도, 음악교수 효능감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Pearson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놀이 신념, 음약교육 인식, 음악적 태도가 음악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음악교수 효능감과 놀이 신념, 음악교육 인식, 음악적 태도 간에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음악교수 효능감에 음악교육 인식과 음악적 태도가 유의미한 정적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영향력이 높은 변인은 음악적 태도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놀이 신념, 음악교육 인식, 음악적 태도가 음악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n Musical Teaching Efficacy of Young Children Teachers’ Play Beliefs, Musical Education Awareness, and Musical Attitude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놀이신념, 음악교육 인식, 음악적 태도가 음악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전라남도 지역에 위치한 유아교사 2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첫째, 설문문항에 대한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 계수를 산출하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놀이 신념, 음악교육 인식, 음악적 태도, 음악교수 효능감 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Pearson 적률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놀이 신념, 음약교육 인식, 음악적 태도가 음악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음악교수 효능감과 놀이 신념, 음악교육 인식, 음악적 태도 간에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음악교수 효능감에 음악교육 인식과 음악적 태도가 유의미한 정적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영향력이 높은 변인은 음악적 태도로 나타났다.
영문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if there is an impact on young children teachers, and their play beliefs, musical education awareness, and musical attitude would affect musical teaching efficacy. The survey target was two hundred twenty-two young children teachers in Jeollanam-do. First, Cronbach Coefficient was calculated to test reliability of the survey questionnaires for collected materials. Pearson's Ratio Correlation Analysis second, was applied to perceive relationship of young children teacher’s play beliefs, musical education awareness, and musical attitude, and musical teaching efficacy. Thir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to observe if there were any impacts on musical teaching efficacy of young children teachers’ play beliefs, musical education awareness, and musical attitude. The result of the study first of all is that there was significant static correlation in between musical teaching efficacy and play beliefs, musical education awareness, and musical attitude. Secondly, musical education awareness and musical attitude were significant static predictor variables for musical teaching efficacy. At this time, the musical attitude was the highest variable.
본 연구의 목적은 IPA를 활용하여 유아교사의 전문성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경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근무 중인 교사 33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평균, 표준편차, t검정, IPA 기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성에 대한 유아교사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중요도가 실행도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구성하는 5개 요소 가운데, 행동지도 및 치료적 능력, 환경조성능력, 교육프로그램 운영 관련 지식과 기술 및 수행능력은 중요도 인식과 실행도가 모두 높게 나타났다. 이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유지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셋째, 중요도는 높으나 실행도가 낮아 개선 노력이 필요한 영역에는 5개 요소(보호적 능력, 행동지도 및 치료적 능력, 환경조성능력, 교육프로그램 운영 관련 지식과 기술 및 수행능력, 평가능력) 모두 해당되지 않았다. 넷째, 보호적 능력과 평가능력에 대한 역량은 중요도와 실행도 모두 낮게 나타나 전문성에 대한 인식제고와 실행도를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어떠한 지원방안이 필요한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IPA를 활용한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분석
An Analysi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Using IPA
본 연구의 목적은 IPA를 활용하여 유아교사의 전문성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해 경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근무 중인 교사 33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문제에 따라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평균, 표준편차, t검정, IPA 기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성에 대한 유아교사의 중요도와 실행도 인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중요도가 실행도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구성하는 5개 요소 가운데, 행동지도 및 치료적 능력, 환경조성능력, 교육프로그램 운영 관련 지식과 기술 및 수행능력은 중요도 인식과 실행도가 모두 높게 나타났다. 이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유지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셋째, 중요도는 높으나 실행도가 낮아 개선 노력이 필요한 영역에는 5개 요소(보호적 능력, 행동지도 및 치료적 능력, 환경조성능력, 교육프로그램 운영 관련 지식과 기술 및 수행능력, 평가능력) 모두 해당되지 않았다. 넷째, 보호적 능력과 평가능력에 대한 역량은 중요도와 실행도 모두 낮게 나타나 전문성에 대한 인식제고와 실행도를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에 어떠한 지원방안이 필요한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영문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of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professionalism us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IPA. A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with 336 teachers who are serving childcare centers and kindergartens located in Gyeonggi region, and the data were analyzed using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mean, standard deviation, t-test, and IPA, according to the research questions. The findings may be summarized by the following four points. First, the teachers’ perception of the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professionalism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and the importance was higher than the performance. Second, as for behavior guidance and therapeutic ability, environment creation ability, and knowledge, skills, and performance ability related to the operation of educational programs, it was found that both the perception of the importance and the performance were high. This means that it is necessary to keep them up in the future as well. Third, as for the area that needs improvement effort because of high importance and low performance, all of the five factors were not shown. Fourth, as for the capabilities of protective ability and evaluation ability, both the importance and the performance were low, which means that the effort to enhance the performance as well as the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are required. Based on the above findings, the study suggests that some supportive actions in the teachers’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should be provided.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만 3세∼5세 유아를 둔 어머니 569명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코칭역량과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의 매개역할을 통해서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자료분석은 SPSS 26.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Baron과 Kenny의 회귀분석,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어머니의 코칭역량, 양육효능감, 유아의 자기조절력 및 공감능력의 모두 평균이 중간 이상의 높은 수준을 보였다. 둘째, 어머니의 코칭역량과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의 코칭역량과 양육효능감은 유아의 공감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코칭역량과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결과 되었다.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어머니의 코칭역량, 양육효능감은 유아의 공감능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유아의 자기조절력이 매개되었을 때, 유아 공감능력의 향상됨이 검증되었다. 이에 어머니의 코칭역량과 양육효능감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이 가정에 제공되어 유아의 공감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다각적 접근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에서는 전국의 만 3세∼5세 유아를 둔 어머니 569명을 대상으로 어머니의 코칭역량과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자기조절력의 매개역할을 통해서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자료분석은 SPSS 26.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Baron과 Kenny의 회귀분석,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어머니의 코칭역량, 양육효능감, 유아의 자기조절력 및 공감능력의 모두 평균이 중간 이상의 높은 수준을 보였다. 둘째, 어머니의 코칭역량과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어머니의 코칭역량과 양육효능감은 유아의 공감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머니의 코칭역량과 양육효능감이 유아의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결과 되었다.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어머니의 코칭역량, 양육효능감은 유아의 공감능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유아의 자기조절력이 매개되었을 때, 유아 공감능력의 향상됨이 검증되었다. 이에 어머니의 코칭역량과 양육효능감을 효과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이 가정에 제공되어 유아의 공감능력을 키워나갈 수 있는 다각적 접근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영문초록
In this study, 569 mothers with children aged 3 to 5 nationwide were impacted for the effect of mother's coaching competency and parenting efficacy on children's empathy through the mediating role of children self-regulation. For data analysis,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of Baron and Kenny, and the Sobel test were performed using SPSS 26.0. The results of this study, first, the mother's coaching competency, parenting efficacy,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empathy all showed a high level above the middle. Second, it was found that the mother's coaching competency and parenting efficacy had a direct effect on the children's empathy in the mother's coaching competency and parenting efficacy had a direct effect on the children's empathy. Third, it was found that the mother's coaching competency and parenting effect had an indirect effect through the children's self-regulation in the effect of the mother's coaching competency and parenting efficacy on the children's empathy. As discussed above, the mother's coaching competency and parenting efficacy play an important role in enhancing the children's empathy, and it was verified that the children's empathy improved, especially when the children's self-regulation was mediated.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놀이성을 매개변수로 활용하여 아동의 기질이 놀이성을 통하여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아동 보육 현장과 자녀 양육의 실제에서 아동의 기질 유형에 따른 놀이성과 또래 상호작용 지원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공립, 민간, 가정 어린이집 만 4∼6세 아동의 부모와 그 담임교사 157명을 연구대상으로 2021년 10월 15일부터 12월 16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기질(사회성, 활동성, 수줍음)”은 “놀이성(즐거움의 표현,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아동의 “기질(사회성, 활동성, 수줍음)”은 “또래 상호작용(표현적 상호작용, 순응적 상호작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아동의 “놀이성(즐거움의 표현,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은 “또래 상호작용(표현적 상호작용, 순응적 상호작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아동의 ”놀이성“은 ”기질“과 ”또래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놀이성을 매개변수로 활용하여 아동의 기질이 놀이성을 통하여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아동 유아교육현장과 자녀 양육의 실제에서 아동의 기질 유형에 따른 놀이성과 또래 상호작용의 기초를 마련하였다는데 시사하는 바가 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의 놀이성을 매개변수로 활용하여 아동의 기질이 놀이성을 통하여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아동 보육 현장과 자녀 양육의 실제에서 아동의 기질 유형에 따른 놀이성과 또래 상호작용 지원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공립, 민간, 가정 어린이집 만 4∼6세 아동의 부모와 그 담임교사 157명을 연구대상으로 2021년 10월 15일부터 12월 16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의 “기질(사회성, 활동성, 수줍음)”은 “놀이성(즐거움의 표현,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아동의 “기질(사회성, 활동성, 수줍음)”은 “또래 상호작용(표현적 상호작용, 순응적 상호작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아동의 “놀이성(즐거움의 표현,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은 “또래 상호작용(표현적 상호작용, 순응적 상호작용)”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아동의 ”놀이성“은 ”기질“과 ”또래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놀이성을 매개변수로 활용하여 아동의 기질이 놀이성을 통하여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아동 유아교육현장과 자녀 양육의 실제에서 아동의 기질 유형에 따른 놀이성과 또래 상호작용의 기초를 마련하였다는데 시사하는 바가 크다.
영문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 of children's temperament on peer interaction through playability by using children's playability as parameters and to use the effect as basic data for supporting playability and peer interaction according to children's temperature type in the child care site and child rearing. In order to achieve this research purpose, a survey was conducted from October 15 to December 16, 2021, targeting 157 parents of children aged 4 to 6 in national, private, and home daycare centers. The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children's 'temperate (sociality, activity, shyness)' had a positive (+) effect on 'playfulness (expression of pleasure, physical spontaneity, social spontaneity).' Second, children's 'substrate (sociality, activity, shyness)' had a positive (+) effect on 'dore interaction (expressive interaction, adaptive interaction).'Third, children's 'playfulness (expression of pleasure, physical spontaneity, social spontaneity)' had a positive (+) effect on 'diale interaction (expressive interaction, adaptive interaction).' Fourth, children's 'playfulness' had a medi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substrate' and 'different interaction'. The implications of this study are that playability was used as a parameter to analyze the effect of children's temperament on peer interaction through playability, thereby laying the basis for playability and peer interaction according to the child's temperature type in the child care field and child rearing.
본 연구는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의 학업적 자아개념, 교과 이해도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와 변인 간 종단적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 2013 패널자료 중에서 6차년도(고1)와 7차년도(고2)의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남학생은 3,623명, 여학생은 3,701명 전체 7,324명이다. 본 연구에서 고등학교 1학년 교과 이해도는 학업성취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등학교 2학년 교과 이해도와 학업적 자아개념은 학업성취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별 종단적 영향을 살펴본 결과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수학, 영어교과의 이해도, 학업적 자아개념, 성취도는 고등학교 2학년 교과 이해도, 학업적 자아개념, 국어교과 성취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어, 영어, 수학교과에서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의 학업적 자아개념, 교과 이해도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와 종단적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의 학업관련 변인과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의 학업적 자아개념, 교과 이해도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와 종단적 영향 국어, 영어, 수학교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는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의 학업적 자아개념, 교과 이해도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와 변인 간 종단적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종단 2013 패널자료 중에서 6차년도(고1)와 7차년도(고2)의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남학생은 3,623명, 여학생은 3,701명 전체 7,324명이다. 본 연구에서 고등학교 1학년 교과 이해도는 학업성취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등학교 2학년 교과 이해도와 학업적 자아개념은 학업성취도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별 종단적 영향을 살펴본 결과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수학, 영어교과의 이해도, 학업적 자아개념, 성취도는 고등학교 2학년 교과 이해도, 학업적 자아개념, 국어교과 성취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어, 영어, 수학교과에서 고등학교 1, 2학년 학생의 학업적 자아개념, 교과 이해도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와 종단적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의 학업관련 변인과 학업성취도의 종단적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본다.
영문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academic self-concept, subject understanding, and academic achievement of first and second year high school students, and the longitudinal effect between variabl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data from the first grade and second grad of high school among the 2013 panel data of 7,324 students from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Th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self-concept, subject understanding, and academic achievement were high in Korean, English, and mathematics. As a result of examining the longitudinal effects by subject, understanding, academic self-concept, and achievement in Korean, mathematics, and English in the first year of high school increased subject understanding, academic self-concept, and achievement in Korean in the second year of high school. This study examines the longitudinal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academic-related variables and academic achievement by examining the relationships and longitudinal effects of academic self-concept, subject understanding, and academic achievement of first and second-year high school students in the departments of Korean, English, and mathematics.
본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사의 직무수행능력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자기효능감이 이러한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발생하는지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경기지역 사회복지사 223명을 연구대상으로 2021년 1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사 직무수행능력은 서비스 질에 정(+)의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복지사의 직무수행능력은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은 서비스 질에 정(+)의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복지사의 직무수행능력과 서비스 질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가 발생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지각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발견하고, 사회복지 서비스 질 향상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증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사의 직무수행능력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자기효능감이 이러한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발생하는지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경기지역 사회복지사 223명을 연구대상으로 2021년 1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사 직무수행능력은 서비스 질에 정(+)의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복지사의 직무수행능력은 자기효능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복지사의 자기효능감은 서비스 질에 정(+)의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복지사의 직무수행능력과 서비스 질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은 매개효과가 발생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지각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발견하고, 사회복지 서비스 질 향상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증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영문초록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rify the effect of Job Performance Ability of social workers on service quality and to verify whether self-efficacy has a mediating effect in this relationship. To achieve this research purpose, 223 social workers in Seoul and Gyeonggi-do were surveyed through researchers who were educated for about two months from November 1 to December 31, 2021. The research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the Job Performance Ability of social workers had a positive (+) influence on the quality of service. Second, it was found that the Job Performance Ability of social workers had a positive (+) effect on self-efficacy. Third, it was found that the self-efficacy of social workers had a positive (+) influence on the quality of service. Fourth, self-efficacy had a medi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Job Performance Ability and service quality of social workers. The implications are meaningful in that the study suggests factors affecting the quality of social welfare services perceived by social workers at the site of social welfare practice, and proved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fficacy as a way to improve the quality of social welfare servi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