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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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연구
발행기관 : 한국부모교육학회
발행주기 : 계간 (발행 월: 3,6,9,12)
pISSN : 1738-4133
등재여부 : KCI등재후보

수록논문

NO.0
영유아교사의 관찰역량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조성희; 박현정 한국부모교육학회 부모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2022.06 5 - 30 (26 pages)

국문초록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가 영유아들의 놀이를 관찰하면서 적절하게 개입하여 놀이가 심화 및 확장되어 배움이 일어나도록 하는 역할을 하기 위해 필요한 관찰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타당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절차는 문헌 고찰 및 2차에 걸친 전문가 타당도를 거쳐 최초 226문항을 58문항으로 선별하였다. 그 후, 서울, 경기, 인천, 강원, 광주, 제주지역의 영유아교사 28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영유아교사의 관찰역량척도의 구성타당화를 위해 IBM SPSS Statistic 21을 사용하여 신뢰도 검증 및 탐색적 요인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척도는 ‘관찰의 지식(13문항)’, ‘관찰의 기술(12문항)’, ‘관찰의 태도(7문항)’ 라는 3개의 요인에 기초한 32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신뢰도 분석결과 전체 신뢰도 .98로 신뢰도가 높은 척도임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영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보육 및 교육기관 현장의 교직원이 스스로 자신의 관찰역량을 평가하고 분석할 수 있는 도구가 개발되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 수 있으며, 영유아교사의 관찰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이 부재한 상황에서 영유아교사의 관찰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하게 사용될 이론적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NO.1
어린이집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부모 파트너십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

박경애; 도미향 한국부모교육학회 부모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2022.06 31 - 58 (28 pages)

국문초록
본 연구는 어린이집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부모 파트너십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러한 관계에서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및 경기, 충청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 656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주요변인들의 일반적 경향은 중간 수준이상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둘째, 각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에서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부모 파트너십은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원장의 코칭리더십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직접적인 유의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셋째,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교사-부모 파트너십이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을 매개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교사-부모 파트너십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직접적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을 증진하기 위한 실제적 방안을 구축하여 원장의 코칭리더십과 원활한 교사-부모 파트너십을 통해 교사-영유아의 질 높은 상호작용을 기대할 수 있다.
NO.2
Grace & Force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핵심역량에 미치는 효과 분석

박은화; 이원희 한국부모교육학회 부모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2022.06 59 - 80 (22 pages)

국문초록
학교 교육은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핵심역량을 강화하여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청소년이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부모, 교사, 친구들과 원활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아동 자신의 핵심역량을 향상 시키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으며, 구성된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측정 도구로 이소희와 김일부(2020)가 수정 보완한 Johari’s Window 에서 제시한 52개의 형용사를 활용하였다. 열린 창에 배치된 사전·사후검사의 형용사의 빈도를 분석하였으며, 형용사를 선택한 이유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구성한 초등학생용 Grace & Force 코칭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핵심역량 향상에 기여하였다. 따라서 학교급(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적합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으며, 후속 연구를 통해 다양한 학교급에 본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일반화되기를 기대한다.
NO.3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기반한 부부싸움 척도개발 및 타당화

제경자;이소희 한국부모교육학회 부모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2022.06 81 - 112 (32 pages)

국문초록
본 연구는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기반한 부부싸움 특성을 파악하고 부부간의 이해를 도모하여 부부관계 및 가족 건강성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자료로써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기반한 부부싸움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도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 및 에니어그램 워크숍을 실시하여 에니어그램 성격유형별 부부싸움 특성을 추출하고, 이를 분석하여 전문가 검토 및 자문, 내용 타당도를 거친 후 문항 분석을 통해 최종 90문항이 선정되였다. 선정된 문항의 검증은 비전 에니어그램 성격척도와의 상관을 통한 공인 타당도 과정을 실행하였으며 이 결과, 문항 전체 상관관계에 의한 문항분석은 각 유형별로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개발, 타당화된 에니어그램 성격유형에 기반한 부부싸움 척도는 가정의 기초가 되는 부부 간에 발생할 수 있는 갈등 및 싸움의 원인을 성격적 특성을 바탕으로 알아보는 과정을 통해 자기자신과 상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가정해체를 예방하고 가족건강을 도모할 수 있다는 데 의의를 가진다.
NO.4

홍성룡 한국부모교육학회 부모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2022.06 113 - 132 (20 pages)

국문초록
본 연구는 자연과 함께 발달한 문화와 정교한 예술정신을 가진 인류문명의 기원지로서 아프리카 소수 부족의 역사, 문화유산, 전통과 삶의 방식을 조사하여 그들만의 구전 문학과 설화를 통해 내려오는 이들만의 독특한 철학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소수민족의 문화계승 및 가치를 차세대에 교육하며 관련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원주민들에 대한 민간전승과 이들의 철학의 가치 탐구는 마치 오래전 조상들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 영역의 하나인 정보 나누기로서 자녀를 양육하는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연구의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수민족의 정체성 연구를 통해 아프리카 원주민들의 신비로운 지혜가 차세대 문화 계승 및 교육에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아프리카 부족의 지리적 특성이 민족의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 이들의 관습과 전통, 문화적 유산에 대한 보존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개인과 자연과의 관계에 대해 자연과의 균형이라는 세계관과 삶의 철학을 가지고 영적인 생명과의 공존을 중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수세기동안 어떻게 이들 소수 부족의 독특한 문화를 간직해 올 수 있었는지 자연 보존 지속성의 관점에서 민족의 세계관과 철학을 함께 교육하며 지식을 공유할 수 있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NO.5
Grace & Force-CE 프로그램의 아동 청소년 감수성에 관한 포토보이스 연구

이원희 한국부모교육학회 부모교육연구 제19권 제2호 2022.06 133 - 157 (25 pages)

국문초록
본 연구는 크리스천 아동‧청소년들을 글로벌 영리더로 육성하기 위해 구성된 [Grace & Force-CE 프로그램 ]의 6가지 요소(이소희 외, 2020) 중, 특별히 감수성에 초점을 맞추어 포토보이스 방법으로 진행하였으며, 삼각측정법으로 객관적인 효과성을 검토하였다. 이러한 관점에 따라 감수성은 식물, 동물, 자연을 주제로 접근하고 있으므로 크리스천 아동‧청소년이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일상생활 가까운 곳에서 하나님께 친근하게 다가가며 하나님을 발견하여 영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경기지역의 교회학교 경력 1년 이상의 초등고학년에서 중‧고등학생 아동‧청소년 12명을 연구 참여자로 이들이 식물과 동물 자연과 일상생활 속에서 직접 찍은 사진과 문자를 통해 원자료를 구성하였으며, Zoom 온라인을 통해 프로그램의 진행과 프로그램 후 1:1 개별 면담을 통해 연구 참여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가 찍은 사진과 개별 면담 자료를 바탕으로 의미 있는 진술을 ‘주제’로 코드화하였으며, 자료 분석 내용에 대해 연구자가 아닌 다른 집단도 공감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전문가 집단과 연구당사자 평가를 통해 삼각측정하였다. 위의 연구 과정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20개의 개념과 6개의 하위주제, 2개의 상위주제를 범주화하여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연구 참여자의 공유된 사진과 개별인터뷰를 통해 연구 참여자의 자연과 일상생활 속에서 하나님을 느끼고 생각하는 실제 경험과의 사실적 가치를 확인하였다.